홍천면 계신리 ‘부처울’ 마을의 남한강변의 암벽에 새겨진 고려 전기의 마애불이다. 불상은 두광(頭光 ; 붓다의 정수리에서 나오는 빛)을 갖추었는데 3겹의 동심원이 계단식으로 중첩되고 가장자리에는 불꽃무늬를 섬세하게 새겨놓았다. 신체 표현과 자세, 얼굴의 온화한 인상 등에서 이 지역에서 지방화된 고려 전기의 불상으로 추정된다. 먼머리 정상에는 큼직한 육계(肉髻;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가 솟아 있으며, 방형의 얼굴에는 이목구비가 단정하고 세밀하게 조각되었다. 미소띤 얼굴에 양 볼의 볼륨감으로 인해 귀엽고 후덕한 인상을 주고 있다. 귀는 길어 어깨까지 내려오며, 짧고 굵은 목에는 삼도(三道; 붓다의 지혜를 상징하는 세 줄의 주름)가 표현되었다. 양 어깨에 걸친 법의(法衣; 승려들의 겉옷)는 두 팔을 거쳐 발목까지 길게 흘러내리며 신체를 덮고 있다. 왼쪽 어깨에는 대의를 고정시킨 고리를 정교하게 표현하였다. 이러한 고리장식은 여주 포초골 미륵좌불에서도 유사한 예를 볼 수 있다. 오른손은 어깨까지 올려 엄지와 검지를 맞대고 있는 모습으로 보이며, 왼손은 옆으로 펼쳐 손바닥을 보이고 있다. 당당한 자세에 유려한 윤곽선, 양감 있는 얼굴에 부드럽고 귀여운 표정에 옷주름에서 부분적으로 보이는 형식적인 표현 등 통일 신라 시대 불상 양식을 계승한 고려 시대 전기 여주의 대표적인 불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