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교육 및 종교활동 교육 및 교육기관 유아교육 시설 우리나라 유아교...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 과정

현재 여주의 유아교육 체제는 우리나라 전체 유아교육 체제의 틀 안에서 형성·발전되었다. 그러므로 먼저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선진국에서는 0세부터 8세까지, 즉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유아교육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유아교육은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호와 교육으로 정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유아기는 일생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인생의 그 어떤 시기보다 가소성과 잠재력이 크게 나타나는 시기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 경제활동의 증가로 가정의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사회적·국가적 차원에서 유아교육에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3~5세 유아의 교육을 중심으로 한 유치원과 6세 미만의 영유아 보육을 중심으로 한 보육시설(어린이집)로 구분할 수 있다.

여주시청에서 제작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 과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