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교육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교육현실에 대한 자성을 통하여 미래에 대한 전망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실로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역사가 가지는 의미는 단순히 지난날의 기록이 아니라 사실(事實)을 객관적으로 분석·검토하여 현재를 재조명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제공하는 데 있다고 볼 때 지난날의 여주 교육의 성립과 전개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여주 교육발전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며, 미래교육 전개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근대 이후 여주 교육의 성립과 전개과정을 살피기 전에 1894년 갑오개혁을 계기로 새로운 교육이 전개되기 이전의 전근대 시기의 여주의 교육 개관을 간략히 살펴보는 것이 여주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고 뿌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