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광기구(World Tourism Organization : WTO)에서 전망하는 21세기의 관광 환경 조류는 세계화(Globalization)에서 지역화(Localization)로의 변화, 관광 목적지 선정 및 판매망 구축 시 전자기술의 영향력 발휘, 신속·편리한 여행구축, 해외여행의 일상화, 3Es(Entertain-ment, Excitement, Education)를 결합한 주제별 관광상품 등을 들고 있다. 미래의 관광시장은 자연환경과 고유 문화 등을 보전하면서 체험하는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으로 자연추구형 관광, 모험추구형 관광, 문화체험형 관광, 테마관광, 크루즈관광 등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WTO에서 자연추구형, 모험추구형, 문화추구형은 21세기의 주도적인 관광상품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정적 관람형에서 동적 참여형으로 변화를 전망할 수 있으며,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 관광 활동도 참여율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