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박물관은 여주의 유구한 역사속에서 선조들이 남긴 역사자료와 문화예술, 민속유물, 유품자료를 수집, 보관, 전시하고 향토사를 조사 연구하는 곳이에요..
- 여마관 여주역사실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여주의 역사와 문화유적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황마관의 기획전시실에서는 매년 여주 역사와 관련된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류주현 문학전시실에서는 소설가 류주현의 생애와 문학세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선왕릉실에는 여주사람들과 영릉의 이야기를 볼 수 있으며, 남한강 수석전시실에는 다양한 수석을 전시하고 있답니다.
강천초교 강남분교 폐교에 자리한 여성생활사박물관으로 천연염색가 이민정씨가 천연염료를 소재로 작품을 만들고 여성 생활사 관련 자료들을 전시해놓은 곳이랍니다.
목아박물관은 무형문화재 제108호(목조각장)인 박찬수 선생이 수집한 6,000여 점의 불교 관계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불교 전문 테마 박물관이예요.
해여림식물원은 풀꽃나무, 자연환경, 참살이라는 3가지 기본 이념을 바탕으로 꿈, 희망, 미래, 행복, 보람이라는 5개의 주제를 구성하고 있어요. 테마마다 흥미롭고 특징 있는 각각의 단들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해여림’이라는 이름은 ‘종일 해가 머무르는 여주의 아름다운 숲’이라는 뜻이예요.
여주청소년수련원 내의 사설 천문대로 국내에서는 민간 최대의 26인치 불곡천체망원경 등의 최첨단 천체관측 시설을 갖춘 곳이예요.
별자리 등 천문학에 관해 업적이 많은 세종대왕을 기리기 위해 세종천문대라 이름을 붙였답니다.
천연기념물 제209호인 백로 및 왜가리 번식지는 북내면 소재지에서 동쪽으로 1㎞쯤 떨어진 신접리에 위치해 있지요.
여주 신접리의 번식지는 우리나라 중부지역에 위치한 백로와 왜가리의 번식지를 대표하기 때문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되고 있어요. 또한 천연기념물 제459호인 효종대왕릉 재실의 회양목도 있습니다.
세계 도자디자인의 경향과 생활도자기의 미를 조명하는 전문전시관이예요.
2개의 대형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다목적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 및 전문가를 위한 도예공방과 전통옹기가마, 한글나라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답니다.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유네스코 지정 세계문맹 퇴치의 날)에 전통 대례제와 궁중악(여민락)으로 식이 거행됩니다.
매년 10월 9일 한글날 세종대왕의 위업과 찬란했던 문화를 국내외에 알리고자 이곳 여주에서 1962년부터 행사를 갖게 됐습니다
11월 17일 명성황후 탄신일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며, 특히 궁중가례 재현 등 많은 이들이 즐겨 관람합니다.
매년 가을에 열리는 이 축제는 천서리 막국수의 고유한 맛과 여주의 문화 관광 자원 및 농특산물 등을 대내외에 홍보하며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한국 최고의 '맛과 질'을 자랑하는 여주쌀과 향토 특산물을 알리기 위해 해마다 개최되는 축제로 풍부한 먹거리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정월대보름에 모여 그해의 풍년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로서 전국민속 예술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여주시민의 결속과 발전을 기원하며 열리는 행사(9월 23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