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길
여강을 따라가며 강을 만나는 길
‘여강’은 여주를 지나는 남한강을 말한다. 여주 사람들은 강을 여강이라는 애칭으로 부를 만큼 강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다. 여강길은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이 테마가 되는 길이다. 여강길은 총 118.8km이며 11코스로 구성 되어 있다.
1코스는 강을 따라 걸으며 나루터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옛나루터 길’이고, 2코스는 남한강, 섬강, 청미천 3곳의 물이 합쳐지는 ‘세물머리길’이며, 3코스는 우포늪과 견줄만한 습지가 있었던 곳이다. 4대강 공사로 늪이 샛강으로 바뀌어서 아쉬운 ‘바위늪구비길’과 4코스 ‘5일장터길’이 있다. 5일마다 장이 서는 장터는 상설 장과 다른 매력이 있고, 여주의 주요거점인 신륵사에서 세종대왕릉까지 길이 이어진다.
5코스 ‘황학산길’은 여주역에서 시작해 명성황후생가에서 끝나는 짤막한 길이며 여강길로 조성되기 전부터 산책, 운동, 등산을 위해 여주 시내권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임금님 수랏상에 진상되던 자채쌀을 생산한 6코스 ‘왕터쌀길’, 남한강의 습지는 여러 가지 개발로 대부분 사라졌지만 7코스 ‘부처울습지’구간에는 일부 자연생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포대교가 건설된 1990년까지 운영되는 이포나루도 만날 수 있다.
8코스 ‘파사성길’은 파사성 정상을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축성한 성벽이 남아 있으며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관이 빼어나다. 유유히 흐르는 여강을 품에 안고 너른 들판을 바라보고 걷는 강길인 9코스 ‘너른들길’, 여주 팔경인 학동모연, 팔수장림, 신륵모정의 배경이 되는 10코스 ‘천년도자길’, 여주 도자공들의 생계를 위한 주원료인 백토가 나왔다는 11코스 ‘싸리산길’을 만날 수 있다.
여강길 홈페이지 www.rivertrail.net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105, 2층
비영리단체 여강길 031-884-9089
여강길해설사 사무소 (10인상 단체예약문의) 031-882-2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