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시사점과 발전방안
  • 복사
  • 해당 서브 사이트명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각 시·군마다 관광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 관광 즉 관광자원 개발을 통해 기대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경제적 효용에 대한 기대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문화효용에 대한 기대이다. 지역주민이 소득이 증대하고 고용이 창출되며 세수입이 증가되는 것이 경제적 효용에 대한 기대이며, 지방문화가 회생되고 문화시설이 개선되며 자연환경이 보다 잘 보전되는 것이 사회문화효용에 대한 기대들이다.

여주는 전형적인 농업 위주의 지역이면서 정책적인 자연보전지구로서 경제 발전을 꾀할 수 있는 특별한 대책을 갖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여주가 자연적으로 역사적으로 갖고 있는 관광자원과 지리적 환경은 관광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이것은 나아가 여주 지역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기회를 충분히 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여주 관광의 발전과 함께 여주가 자랑스럽게 여기는 유적지와 문화재들에 대한 보호, 역사문화 시설에 대한 개선과 함께 문화의 도시로 여주가 살아 날 수 있는 것이다.

경제성장과 함께 개인의 소득증대가 이루어지면서 관광과 여가에 대한 자연 증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는 현재 사회 일부에서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되는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사회 각 전반에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5일 근무제로 늘어나는 여가시간에 대한 활동으로는 여행 및 관광을 희망하는 답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앞 선 연구 보고서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앞으로의 경제발전과 함께 자연 증가하는 관광인구와 함께 주 5일제 근무제의 정책이 사회 저변에 정착되어 가는 과정에서 늘어나는 여행 및 관광 활동의 국내 인구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대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외부적인 요인에 대한 발전 가능성만을 가지고 준비한다는 것은 자칫 엄청난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도 직시하여야 한다. 여주가 관광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 과거와 현재를 분명하게 파악하고 이를 면밀히 검토하여 미래를 열어가야 할 것이다. 여주가 가지고 있는 관광발전의 기회요인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여주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더욱 강화하고, 외부적인 위협적 요인들을 잘 파악하여 이를 초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면서 동시에 여주가 가지고 있는 관광 발전의 약점을 시급히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여주 관광발전에 대한 방안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무엇보다도 관광산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식제고와 지방자치단체의 개발의지가 필요하다. 관광산업 발전의 효용성과 필요성을 감안하고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한 견인의 수단으로 깊이 인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관광산업의 공익성에 대하여 지역주민의 이해가 필요하고 관광산업 그 자체의 복합성과 다양성, 이로 인한 막대한 투자 재원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인 개발의지가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둘째, 스포츠·레저·휴양을 위한 관광시설이 여주가 갖고 있는 자연관광자원과 잘 조화를 이루면서 개발 및 관리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주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희망하는 여행의 유형을 보아 스포츠나 레저·위락이나 휴양을 위한 관광활동의 비중이 많이 늘어나는 것을 감안한다면 여주를 관통하고 있는 천혜의 남한강을 이용한 수상 스포츠의 다양화와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와 시설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강변을 이용한 휴양시설의 개발과 이미 개발된 강변유원지에 대한 최선의 관리가 더욱 요구된다. 또한 산악등지에 대단위 종합 휴양·레저·스포츠시설의 단지 조성을 위한 민간 투자의 유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여주에 있는 왕과 왕비의 역사적 유적지를 더욱 개발하여 연계하고, 집중적인 이벤트를 통하여 여주 관광의 상징으로 브랜드화 하는 것이다. 조선의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의 능, 효종대왕릉, 명성황후생가 등이 있어 관광객들이 찾고는 있으나, 유적지간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왕실의 문화를 깊이 느낄 수 있는 이벤트의 부재로 인하여 일회적인 방문에 그치게 된다. 여주에는 명성황후 외에도 열 분의 왕비가 출생한 고장으로서 왕실문화에 대한 연구와 이에 대한 연중 지속적인 축제와 행사, 그리고 왕실 박물관등의 건립을 통하여 ‘왕실의 고장 여주, 왕실의 문화를 간직한 여주’로서 브랜드화를 선점한다면 관광지로서의 여주를 타 도시와 차별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농촌체험·생태체험·문화체험 등 여주 환경에 맞는 다양한 체험관광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미래의 관광은 보고 즐기는 관광에서 직접 해보고 배우는 관광으로 변해 갈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체험관광의 수요는 매년 다양한 형태로 증가할 것이며, 체험관광은 기존의 문화나 지역적 특성을 보고 배움으로써 자연이나 사회적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지속 가능한 구현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바람직한 관광의 형태로 정착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여주의 농촌마을 체험과 도자기 체험 등 외에 더욱 다양한 체험활동이 이루어 질수 있는 새로운 체험의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다섯째, 대형, 고급 및 다양한 숙박시설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여주의 숙박 수용시설을 보면 한 개의 콘도미니엄 외에는 일반호텔과 모텔이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여주는 잠깐 들리는 관광지로서 잠자리는 대부분 인근 지역으로 발길을 돌리고 만다. 관광지와 축제를 참관하는 숙박 관광객들을 위하여, 그리고 앞으로 주 5일 근무제와 함께 늘어나는 숙박 관광객들을 잡기 위해서는 고급·대형시설의 호텔이 시급히 건립될 필요가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이외에도 여주 관광의 발전을 위해서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매우 줄어드는 동계 비수기를 타개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관광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적극 수용 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정보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끝으로 여주 관광의 발전을 지속적이면서도 핵심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는 전문기구의 구성이 이루어져 ‘문화관광도시 여주’의 비전을 성공시켜야 하겠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문화예술과
  • 담당자 조원기
  • 연락처 031-887-3582
  • 최종수정일 2023.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