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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우리나라 유치원의 시작은 1914년 이화유치원에서 출발하였으나 1963년 「유치원시설 기준령」이 공포되기 이전에는 유치원과 관련된 구체적인 법이나 시행규칙이 존재하지 않았다. 이 법령의 공포로 그동안 무질서하게 설치·운영되었던 유치원의 교육환경이 개선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제정에 대한 교육현장과 학계의 꾸준한 요구로 1969년 2월,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공포되었는데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처음 소개된 후 70년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는데, 중요한 사실은 공립유치원의 발족으로 유치원 공교육 시대의 장을 열게 되었다는 것이다. 1976년 부산에 1개, 서울에 4개의 공립유치원이 설립되었다. 즉 민간주도형의 유치원 교육이 정부주도형으로 전환되면서 1979년, 1980년에는 사립유치원의 수가 공립유치원보다 많았으나 1981년부터는 공립유치원의 수가 훨씬 많아지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국가적으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공포되면서 유아교육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특히 이 시기에 농촌지역과 도서벽지지역을 중심으로 공립유치원이 확대되어 모든 계층의 유아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유치원 공교육화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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