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교육 및 종교활동 교육 및 교육기관 근대 이후 여주... 여주 교육의 현... 여주 교육발전을... 대학교육기관의 설립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대학교육기관의 설립

우리나라는 그동안의 경제성장에 따라 농촌가계 수준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기반사회에 돌입하면서 전문직 고급인력의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는 데 영향을 받아 농촌지역에도 대학교육을 선호하는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현상은 여주지역 학생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보통과 졸업생은 물론 실업고등학교 졸업생까지도 대학 진학을 지망하고 있음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대학교육의 보편화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추세이며, 대학교육 인구의 다양화와 현상은 고급인력 수요가 증대되는 한 심화되어 갈 것이 분명하다. 이 같은 사회적 요청에 따라 여주지역의 학생에게도 대학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교육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정황하에 여주지역에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유일하게 전문대학인 여주대학 1개교가 있을 뿐이다. 개설학과가 제한되어 있는 전문대학 1개교로는 다양한 입시 지망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다. 특히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일수록 정규 4년제 종합대학교를 선호하고 있으므로 우수한 학생이 외지로 떠나는 수가 매년 증가하는 실정이다.

이같이 대학교육기관의 절대적 부족은 여주 내 중·고등학교의 교육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주지역에 종합대학교를 설립·유치한다면, 우수학생이 고향을 등지고 외지로 떠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중·고등학교의 교육이 활성화될 것이며, 여주 발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학이란 단순히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입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됨은 물론 동일지역의 중·고등학교 교육의 내실을 기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