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언론 및 시민활동 새마을운동 및 ... 새마을운동 여주의 새마을운동 1990년 이후... 여주군 생활개선회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여주군 생활개선회

① 개 요

생활개선회는 1958년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시작한 농촌계몽활동 중 여성중심의 낙후된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생활개선구락부로 시작하여 부엌개량, 식생활개선, 문맹퇴치 등을 중점으로 추진해오다가 새마을운동이 한참 고조되었던 1977년 7월 8일 국무총리령 141호에 의거 생활개선구락부, 가족계획 어머니회, 부녀교실, 마을부녀회 등의 농촌부녀회 조직을 새마을부녀회로 통합하였다.

1980년 새마을운동이 민간주도 운동으로 이관되어 새마을운동 중앙협의회 가맹단체로 활동해오다가 1989년 3월29일 농촌진흥청에서 생활개선부 활동지침이 시달되고, 1990년 7월 20일 농촌지도자중앙회 생활개선분과가 신설되어 활동해오다가 1994년 12월 사단법인으로 인가를 받아 생활개선회로 등록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생활개선회의 주요 활동목적은 농촌생활의 과학화, 합리화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누구나 살고 싶은 삶의 터를 조성하기 위하여 생활환경 개선, 합리적인 가정관리, 농촌여성 소득원개발, 전통문화의 실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밝은 농촌을 지켜나가는 데 두고 있다.

② 여주군 생활개선회 조직

여주군 생활개선회는 1983년 농민후계자 가족 모임으로 산북면 최예숙이 초대회장으로 선출되어 활동을 해왔으며, 1990년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분과로 재편되어 활동하였고, 1994년 12월 생활개선회로 인가를 받아 자율 활동을 시작하였다. 여주군 생활개선회의 임원과 조직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③여주군 생활개선회 활동

여주군 생활개선회의 주요활동사항은 조직의 활성화와 회원능력개발을 위한 생활과학 기술교육과 쌀 소비 장려를 위한 간편 음식 보급운동, 친 환경농업 및 생활환경보전실천, 컴퓨터와 친해지기 운동 등 생활개선회원 3대 실천운동을 추진하며, 도농 연대 문화체험활동을 통한 농촌정서함양 등의 프로그램으로 매년 아래 표와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