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경제와 산업 유통·물류업 및... 유통·물류업 도·소매업 및 ... 가남읍 태평리 상권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가남읍 태평리 상권

경기도 여주시 남서부에 있는 면으로 구릉지가 많이 있어 낙농의 최적지로 농업과 더불어 발전하여 왔으나 영동고속도로, 이천-장호원 간 산업도로로 인해 교통이 편리하여 기업체의 입주가 늘어남에 따라 점차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3년에 중부내륙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서 더욱 편리해졌다. 가남읍은 동쪽으로는 여흥동·중앙동, 남쪽으로는 장호원, 북쪽으로는 이천시까지의 거리가 비슷한 교통의 요지이다.

이곳은 주변에 골프장이 많고, 장호원 부근의 7군단, 정보학교, 육군교도소 등에 근무하는 하사관 이상 장교들이 상당수 있어 이들의 취향에 맞춰 음식문화가 발달하고 있다. 특히 3번국도변에는 골프객의 취향에 맞게 대형가든(한일가든, 태평가든, 응암가든 등)이 많으며, 태평리 안쪽에는 정육점이 많다.

가남읍은 인구에 따라 작은 상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3번 국도에서 가남읍 시외버스터미널 방향으로 들어서면 태평리 일대 도로변 좌우로 상가가 형성되어 있는데 시내버스정류장이 있는 태평마트 앞이 중심 상권이다. 이곳은 다방, 단란주점, 약국, 음식점, 정육점 등이 많이 있으며, 주요 고객은 20대에서 40대까지의 직장인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인근에 (주)벽산, 금강고려화학(주) 등 대기업이 입주해 있고 그곳에서 일하는 종사자가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곳 상권은 이들 대기업 종사자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있음을 볼 때 의류, 화장품 및 주요공산품은 이천시, 장호원, 또는 서울을 이용하고 있다고 파악된다. 여주읍이나 이천 시내로 쇼핑갈 필요가 없는 약국, 다방, 미장원, 단란주점, 노래방 등은 비교적 호황이며, 10대 학생들이 찾는 분식점, 문구, 서점은 보통, 소규모 슈퍼마켓과 특화되지 않은 음식점 등은 쇠퇴하고 있다.

가남읍 시외버스터미널 부근은 상권에서 다소 떨어진 곳이라 건물을 지을 때 주차공간이 많아 주로 대형할인마트, 대형음식점, 병원, 사무실 등이 있다. 대형할인마트에서는 생필품을 싸게 팔고 있어 인근 주민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