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경제와 산업 경제기반과 산업구조 경제기반 산업 및 생활기... 교통 및 물류 기반 통행특성 현황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통행특성 현황

도농복합의 지역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여주의 통행특성 분포를 살펴보면 전체 통행의 84% 정도가 여주에서 여주의 내부통행으로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인근 시·군으로의 유출 또는 유입통행 발생빈도가 낮고 여주의 농촌도시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인근 도시에 대한 의존도가 낮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출근통행의 경우에서도 서울 및 경기도내 타 시·군 지역에 대한 의존도가 낮고 이천시로의 통행이 14.35% 정도 발생하고 있으므로 여주가 이천시 생활권과 상호의존관계를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 출근통행의 80% 정도가 여주 내부에서 발생하고 있어 대부분의 직장과 관련된 일터가 여주에 위치하는 직주근접의 통행환경을 나타내고 있다.

여주로부터 유출 및 외부로부터 유입의 통행특성에서, 이천, 양평 등의 외부지역으로부터 유입통행보다는 여주 주민의 인근도시로의 유출통행 비중이 약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출근통행에 있어서도 여주 주민이 여주 내부로 출근하는 통행이 81.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천시로 출근하는 통행비율이 이 도시로부터 유입하는 출근통행 비율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인근 도시로의 유출 및 유입 통행빈도가 전체 통행수의 20% 미만임을 감안할 때 여주는 농업에 종사하는 농촌도시적 특성 때문에 직장활동의 주무대가 여주임을 시사한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