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경제와 산업 경제기반과 산업구조 경제기반 산업 및 생활기... 교통 및 물류 기반 교통 및 물류시...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교통 및 물류시설 기반

여주는 수도권의 동남단에 위치한 군으로서 수도권과 국토의 중앙 동부지역 및 중부내륙지대를 연결하는 연계기능을 가진 지역이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여주는 이들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망이 비교적 발달된 지역이다.1)

여주의 주요도로는 영동고속도로 1개 노선과 중부내륙고속도로 1개 노선, 국도 3개 노선, 국가지원 지방도 4개 노선, 지방도 5개 노선, 그리고 군도 10개 노선 등 모두 22개 노선이 여주를 관통하거나 지나가고 있다.

여주 도로연장은 2001년 현재 중부고속국도 31.7㎞, 국도 63.3㎞, 국가지원 지방도 79.1㎞, 지방도 125.7㎞, 군도 159.2㎞로 총 458.9㎞의 도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359.9㎞의 도로를 포장하여 78%의 포장률을 보이고 있다.

여주의 고속도로는 1975년에 개통된 영동고속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공사가 완공되었고 고속국도의 건설로 수도권 및 전국과의 접근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국도는 37호선이 군을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고 42호선이 군의 중앙부를 동서로 관통하며 3호선이 군의 서남부를 사선으로 달리고 있어 여주 주민의 군내 지역간 통행은 이들 국도를 이용하여 통행이 가능하다. 그 밖에 5개의 지방도와 10개의 군도가 있어 국도와 연계되어 간선도로의 보완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접근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이렇게 이루어진 여주의 도로망은 1990년대 이후 IMF 경제위기로 인한 경기침체기를 제외하고는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포장률도 점차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반국도의 경우 도로연장은 점차로 감소하고 있으나 포장률은 100%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방도와 군도의 경우 도로연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포장률이 81%와 62%를 보이고 있어 상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량시설의 총수는 점차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도로확장에 따른 교량시설의 증가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와 군도 모두 교량시설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연장길이도 증가하고 있어 교량건설에 대한 설비투자가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