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경제와 산업 경제기반과 산업구조 경제기반 인구와 토지이용 토지구성과 토지개발 토지지목별 토지구성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토지지목별 토지구성

산업화의 정도에 따라 토지의 구성 또한 변화할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여주의 토지를 지목별로 살펴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토지는 임야, 논과 밭이다.

그러나 각 항목별 비중의 변화추이를 보면 전통적인 미작지대인 여주의 논과 밭의 비중은 1996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임야 역시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과수원과 목장용지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라 하더라도 재배작목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장용지의 경우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개발제한구역이 점차 완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고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산업화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그만큼 인구의 증가를 가져올 것이므로 학교용지, 도로용지, 체육용지, 유원지, 종교용지 등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인구의 증가에 따른 사망률이 점차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묘지용지의 절대면적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선진 장례문화의 정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