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경제와 산업 경제기반과 산업구조 경제기반 인구와 토지이용 인구구성과 경제... 경제활동인구 구...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경제활동인구 구성과 추이

경제활동인구에 관한 통계자료는 군단위까지 확장되어 생산되고 있지 못하여 통계자료를 구할 수 없는 현실이 아쉽기만 하다.

이를 대신하여 연령별 인구분포(표)에서 간접적으로 생산가능인구의 변화추이를 살펴보았는데 이 생산가능인구들이 어떤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경제활동인구의 변화추이를 보다 구체화하고자 한다.

1차산업의 경우 1999년까지는 그 비중이 점차로 감소하다가 2000년 이후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점차로 증가하여 연평균증가율이 19.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IMF 경제위기 이후 귀농인구의 증가라는 사회현상이 여주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2차산업의 경우 1997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광공업의 경우 연평균 23.6%나 감소하였고 제조업의 경우에는 연평균 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여주의 산업구조에서 2차산업의 역할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 이는 여주의 지리적 여건상 청정지역에 해당하여 다른 시도와 같은 공해유발업종이 유입될 수 없고 친환경 업종이 주류를 이루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3차산업의 경우에는 1997년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인구의 증가로 인해 보건 및 사회복지, 그리고 기타 서비스업의 증가추세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전기, 가스, 수도 등 공익사업과 건설업의 증가로 산업이 다양해지고 있고 물류유통단지의 조성으로 운수, 창고, 통신 등의 증가추세 또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결론적으로 여주의 인구는 외형적으로, 그리고 그 구성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 인구분포에서는 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인구의 노령화가 여주의 인구구조에서도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인구이동 및 산업별 종사자에서는 종사자수의변화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청정지역으로서 그리고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에 맞는 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