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지방정치와 자치행정 군정의 분류 및... 교통·민방위 및... 민방위 행정 여주 민방위대 ... 민방위대 운영 현황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민방위대 운영 현황

① 주민신고망 조직 운영

간첩 및 거동수상자, 범죄자 등 사회 불안요소를 없애기 위하여 주민신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행정지도와 홍보를 통하여 주민신고 태세를 확립하고 주민신고를 생활화하여 국가안보와 사회안정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편 주민신고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주민신고망을 일제히 점검하고 주민신고 요원을 위촉하여 주민신고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휴대전화 이용도가 높아 오지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화재, 긴급구조환자 발생 등 각종 재난발생의 초동신고에 큰 몫을 하고 있다. 여주군의 2003년 말 현재 주민신고망 현황은 아래와 같다.

② 민방위 교육

통일 역량과 의지를 결집시키고 실기실습을 병행한 내실 있는 교과 운영으로 재난대처 능력을 배양하고 각종 재난이나 적의 침공 등 민방위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효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주민의 생명과 재난을 보호할 수 있도록 투철한 사명감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그 임무와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훈련을 통하여 습득시키고 있으며 소양교육, 실기교육 등 교육실시 현황은 아래와 같다.

③ 민방위 훈련

민방위 훈련은 매월 15일(공휴일인 경우 익일, 토요일인 경우 금요일) 실시하는데 민방공 대피훈련 및 사태수습 훈련, 그리고 민방위대원 비상소집 훈련 등을 실시한다. 특히 민방공 훈련 경보는 민방공경보통제소에서 사이렌 취명으로 발령되며 라디오, TV로 전파하고 사전 예고되지 않은 취명시 실제 민방공 상황으로 간주한다.

④ 민방위 시설 관리

  • 대피시설

    민방위사태 발생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종 지하시설물을 대피시설로 지정, 유사사태 발생시 활용토록 계획하고 있다.

  • 비상 급수시설

    수원지 파괴, 수질오염 등으로 상수도 시설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없을 때를 대비하여 음용수, 생활용수로 활용하기 위한 시설로 지하관정 및 저수조와 자가발전기 등 부속시설을 말한다.

  • 민방위 경보시설

    민방위 경보란 인위적인 재난경보로서 전국 또는 일부 지역에 적의 항공기, 유도탄에 의한 지상전력 또는 화생방 공격이 예상되거나 공격이 실시되는 경우 이 사실을 신속하게 전달, 전파하기 위하여 발령하는 신호체계이다.

⑤ 민방위 장비 관리

민방위 장비는 사태발생 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재난수습에 필요한 장비와 물자를 미리 확보하여 보관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화생방장비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은 장비를 확보관리하고 있다.

⑥ 인력동원

인력동원 자원이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시에 군사작전 지원, 정부기능 유지 및 중점관리업체의 임무수행을 위하여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인력을 국가가 동원하는 예비인력자원이다. 인력동원은 비상대비자원관리법과 동법시행령, 시행규칙이 있으며 전시에는 전시자원관리에 관한 법률 등이 적용되며, 1종은 중점관리업체에 종사하는 20~50세까지의 남자이고, 2종은 20~60세까지의 남녀 중 자격면허 취득자와 과학기술자이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