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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도로망과 자동차교통

여주의 도로길이는 428.62㎞로, 이 중에서 지방도가 43.1%를 차지하여 가장 길고, 그다음으로 시도(37.1%) 순이다. 그리고 모든 도로의 포장률은 80.0%이나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포장률은 100%이고, 지방도와 시는 각각 86.6%, 61.8%로 낮은 편이다. 여주의 도로밀도[(도로길이(m)/면적(㎢)]는 705.0m인데, 대신면이 1,054.8m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여주읍(827.6m), 가남읍(780.2m), 북내면(757.3m)순으로 이들 4개 읍·면이 군 평균 도로밀도 보다 높다.

여주를 통과하는 고속국도는 50호선 영동고속국도(4차선)로 여주 나들목이 분포하고 있다. 도로망을 보면 일반국도는 남북방향으로 거창~파주 구간의 37호선(여주에서의 길이 37.5㎞), 동서방향은 인천~동해 구간의 42호선(23.9㎞)이 여흥동·중앙동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3호선은 가남읍 태평리를 통과하고 있는데, 여흥동·중앙동 중심을 통과하는 국도는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하여 우회도로가 건설 중에 있다. 국가지원 지방도는 동서방향으로 70호선, 84호선, 88호선, 98호선, 318호선이 있으며, 지방도로는 남북방향의 319호선, 331호선, 335호선, 365호선이, 동서방향의 318호선, 328호선이 분포한다. 그리고 시도는 10개가 분포하고 있다(그림 5).

2001년 여주에 가설된 교량수는 모두 124개로 총 길이는 8,626m인데, 읍·면·동별로 보아 강천면이 1,821m가 가설되어 교량의 길이가 가장 길고, 그다음으로는 여흥동·중앙동이 1,479m, 금사면 1,207m이었다. 교량 중에는 1999년 강천면 이호리에 건설된 이호대교는 910m로 가장 길고, 그다음으로 1991년에 건설된 금사면 이포리의 이포대교(796m), 1997년 여주읍 상리(현재 여주시 상동)에 건설된 여주대교(502m)가 500m 이상의 교량으로 한강을 끼고 있어 긴 교량이 많다.

한편 터널은 1999년에 준공된 일반국도 42호선의 강천면 부평리 부평터널(상행길이 478m, 하행길이 446m, 폭원 10m, 높이 8m)과 강천면 간매리 여주터널(상·하행 길이 75m, 폭원 10m, 높이 8m)이 분포하고 있다.

다음으로 도로망을 이용하는 시내·시외버스의 운행노선을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시내버스의 경우 운행회사는 금강운수, 백성운수, 경기고속, 대원고속으로, 여주시내는 4개 노선에 1일 84.5회가 운행된다. 그중 여주시내-상우 아파트 간의 운행빈도가 가장 높다. 그리고 여주시내에서 각 읍·면과 인접지역으로의 운행은 10개 노선으로 1일 346회가 운행되는데 여주-감곡, 장호원 노선이 52회로 가장 많다.

다음으로 여주 종합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시외(고속)버스의 운행은 경기·대원고속, 금강고속, 경남여객, 동부고속, 백성운수 등의 버스회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여주읍과 1일 운행빈도가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로 79회이고, 그 다음으로 안성이 46회, 이천·용인·수원 방면은 34회, 이천·성남 방면은 31회순이다. 따라서 여주터미널의 시외버스 여객권은 서울을 포함하여 수도권 남동부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다음으로 가남 터미널에서의 시외(고속)버스의 1일 운행빈도를 보면, 서울 방면으로 46회 운행되어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성남 방면 43회, 수원 방면 26회, 제천 방면 24회가 운행되고 있다. 특히 가남 터미널에서는 충북의 중·북부지역과의 운행빈도가 높게 나타나 여주시가 서울과 수도권 남부지역과 충북지역을 연결하는 도로교통의 요지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여주의 자동차 보유의 지역적 분포를 보면 이륜 자동차를 제외하면 총 38,467대의 자동차 중, 자가용이 80.1%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영업용은 19.4%를 차지한다. 자가용 자동차의 가구당 보유대수를 보면 가구당 0.88대로 여흥동·중앙동, 능서·흥천면, 북내면은 시 평균 이상이고, 금사면이 0.74대로 가장 적다. 한편 차종별로 보면, 승용차가 51.8%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화물차가 38.3%를 차지한다. 읍·면·동별로 보면 인구가 가장 많은 여흥동·중앙동이 가장 많이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나 특수차의 경우는 가남읍이 가장 많다.

영업용 자동차의 차종별 등록현황을 보면, 여객용은 전세버스가 445대로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택시 227대, 시내버스 46대로 모두 718대이고, 화물차는 일반 화물 자동차가 8,449대, 개별 화물 자동차 146대, 용달 화물 자동차가 128대로 모두 8,723대이다.

한편 주차장의 면수는 시설구조별로 보아 건축물 부설 주차장이 64.2%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노외 주차장 21.1%, 노상 주차장이 14.8%를 차지하였다. 한편 운영주체별 주차면수는 민영이 56.7%를, 공영이 43.3%를 차지하여 민영 주차면수가 많다.

다음으로 2001년 10월의 하루1) 동안 여주 도로를 통행한 자동차 유동량에 의해 자동차 교통권을 나타낸 것이 위의 그림이다(그림 6). 자동차 유동량의 천급점을 기준으로 여주의 교통권은 여주시 소재지와 가남읍 소재지를 중심으로 두 개의 교통권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주 교통권은 여흥동·중앙동·오학동을 포함하여 점동·대신·북내·강천면을, 가남 교통권은 가남읍과 능서면의 일부지역을 포함한다. 그러나 흥천면은 이천시, 산북·금사면은 남양주시 교통권에 각각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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