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HOME 주제 자연과 인문환경 자연환경 지질과 토양 토양과 토지이용

주제로 보는 여주시사

토양과 토지이용

여주 대부분은 상술한 바와 같이 화강암 기반의 산체와 이의 해체과정으로 나타나는 저기복의 구릉 및 하안충적지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여주의 토양 모재는 화강암류의 산성암이 주류를 이룬다(75%). 화강편마암과 같이 변성작용을 받은 암석은 풍화작용의 진전이 느려 구릉이나 산지에서 분포하는 경우가 많다. 즉 변성암을 모재로 하는 토양은 주로 구릉이나 산지에 분포하고 있고(13.7%), 평탄하거나 완만한 지역은 구릉에서 와해된 공급물질로 충적되어 있다. 여주의 토양 모재가 되는 각 암상의 분포가 (그림 3)에 나타나 있다.

토양은 농업활동의 근간으로 인간 생활의 토대가 되며, 특히 표토의 토성은 농업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주의 대부분 토양은(91%) 사양토(sandy loam)와 양토(loam soil)로서 농작물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화강암의 풍화가 더욱 진전되면서 점토가 생성되었는데 싸리산 점토 광산이 대표적인 사례다. 싸리산에 분포하는 점토는 쥐라기 복운모화강암 지역에 잘 발달되어 있는데, 주로 열수변질 작용에 의해 일차적으로 일라이트(illite)를 형성하고 그 이후에 몬모릴로나이트(montmorillonite)와 같은 팽창성 높은 점토가 되었다. 아울러 사장석과 흑운모들의 풍화를 통하여 구조적으로 무질서한 카올리나이트(kaolinite:Al2O3·SiO2·4H2O)와 버미큘라이트(vermiculite)가 만들어졌는데 이 중 카올리나이트는 할로이사이트와 함께 고령토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고온에서 가공하였을 때 백색을 띠므로 백자의 태토로 이용되었다. 아래의 표들은 여주의 토지 이용별 면적, 표토 특성, 지형별 토지이용을 그래프와 함께 나타낸 것이다.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