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여주시사

정부3.0

여주를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각 고장마다 그 지역을 대표하는 동물이나 식물, 자연경관이나 문화유적 등의 상징물들이 있답니다.

우리 여주에는 어떤 상징물이 있을까요?
어린이 여러분 궁금하시지요?
그럼,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우선 우리 여주를 나타내는 심벌마크가 있어요.

여주군 심벌마크

심벌마크는 각종 간판이나 표지, 책이나 홍보물 등에 사용되는 상징 그림인데요.
우리 여주의 심벌마크는 어떤 모양일까요?

- 우리 여주의 심벌마크는 남한강과 수려한 자연 · 비옥한 평야를 바탕으로 힘차게 날아오르는 나래의 형상으로 더 넓은 세계와 미래를 향해 비상하는 여주시의 모습을 상징화한 모습을 나타낸 것이예요..
어때요, 멋지지요?

또 여주를 상징하는 나무, 꽃, 새가 있답니다. 무엇일까요?

여주를 상징하는 나무는 은행나무예요.

은행나무

은행나무는 어디서나 꿋꿋하게 잘 자라고 오래사는 나무로서 사람들의 생활에도 여러모로 도움을 주는 좋은 나무랍니다. 그래서 여주의 나무인 은행나무는 우리 여주 사람들의 진취적인 기상과 강인한 정신력을 상징한답니다.

그러면 여주를 상징하는 꽃은 무엇일까요? 그래요, 개나리예요.

개나리꽃

이른 봄에 화사하게 피는 노란색 개나리는 부지런하고 따뜻한 인정이 넘치는 여주 사람들의 정서를 나타내는 꽃이랍니다. 그래서 이 꽃은 희망과 번영, 안정과 풍요로움을 나타낸다고 하지요.

또 여주를 상징하는 새가 있어요. 바로 백로라는 철새예요.

백로

백색의 고고한 자태를 뽐내는 백로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여주 문화 시민의 자긍심을 뜻하며, 옛 보금자리를 다시 찾아오는 회귀성은 시민의 애향심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또 여주에는 우리 겨레의 위대한 글자 훈민정음(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께서 잠드신 곳이예요.

세종대왕

세종대왕께서 잠드신 세종대왕릉인 ‘영릉’은 우리 겨레의 성지랍니다.

아참, 여주는 또 쌀이 유명하지요, 여주쌀을 상징하는 “미돌이”라는 귀여운 캐릭터도 있네요.

미돌이

그리고 여주는 도자기 예술의 고장이라서, 이를 상징하는 “청돌이”와 “백돌이”라는 깜찍한 캐릭터도 있어요.

청돌이, 백돌이

어린이 여러분 자랑스러운 여주, 우리 고장 여주의 상징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제 잘 아셨지요.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