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보건소

정부3.0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친구 여주보건소

보건소 소개

진료시간

평일 : 09:00 ~ 18:00 (점심 : 12:00 ~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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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 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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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시보건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보건소 전직원은 인간의 존엄성이 최고의 가치임을 자각하고 모든 시민이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여 직무에 임하며, 세계 속의 선진 보건의료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 우리는 시민이 각종 정신적·육체적 질병을 극복하여 사회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모든 질병 예방과 시민건강증진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으로 생각하여 따뜻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보건의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내용을 사전에 신속·정확하게 제시하여 수준 높은 보건 의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우리는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만족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 우리는 고객중심의 서비스제공으로 고객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 지속적인 보건 교육으로 자기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매년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실천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였을 경우
  • 고객을 위해 각 사무실 입구에 담당자 및 업무명을 게시하여 고객께서 불편 없이 진료 및 기타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은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방문하시는 고객께는 "안녕하십니까. 보건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 방문하시는 고객을 대하게 된 때에는 하던 일을 10초이내 멈추고 우선하여 방문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주 1회 이상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고객을 친절하게 대하는 자세를 기르겠습니다.
  • 상담 중 알게 된 개인의 비밀은 철저히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문의 하였을 경우
  • 전화는 얼굴 없는 고객과 만남으로 항상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처음부터 끝까지 응대 하겠으며,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보건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쳤을 때에는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것을 확인하고 2초 후에 끊겠습니다.
  • 통화 중에 고객께서 요구하는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하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전화 연결 시에는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중심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한방진료에 예약 서비스제도를 운영하여 고객이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한방예약서비스 ☎ 887-3686

  • 관내 의약품 및 한약 취급판매업소를 연1회 이상 지도 점검하여 부정불량의약품 및 한약재 등의 불법유통을 근절시키겠습니다.
  • 마약류의 오남용 예방을 위하여 관내 의료용 마약류 취급업소 및 의료기관의 지도점검을 연1회 이상 실시하여 마약류 의약품의 오남용을 최대한 예방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장애인 등 어려운 이웃에 대한 균등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뇌졸증 및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의료수급자 및 집중재활치료대상자들에게 주1회~월1회의 한방가정방문치료 및 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여주시민에 한해 휠체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3개월간 무료로 대여해드리겠습니다.

    - 대여신청 ☎ 887-3691

  •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40세이상)으로 대사이상증후군 검진 및 암검진을 년 1회 이상 실시하여 유증상자에 대한 상담 및 치료지도를 통하여 어려운 이웃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각종 예방접종에 대한 군민정보체계를 구축하여 사전에 유선방송, 안내문 게첨, 반상회보등에 1회씩 게재하여 예방접종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전염병 발생원인을 조기에 차단하며 전염병 환자발생시 방역기 동반을 10분 이내에 출동하여 전염병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방역기동반 ☎ 887-3615~7(예방의약팀)

  • 관내 여성을 대상으로 조기 암검진등 각종 여성질환 예방사업을 분기별 1회 이상 펼쳐 여성의 건강증진 및 예방사업에 주력하여 만성질환자를 감소시키는데 주력하겠습니다.

건강한 보건환경 제공

  • 다양하고 내실 있는 건강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종 질병 및 건강에 대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나가겠습니다.
  • 분야별로 전문화된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개발하여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임산부를 대상으로 출산준비교실을 년4기(16회)이상 실시하며, 경로당을 순회하며 무료진료 및 노인건강 체조교실을 읍면별로 월 2회 운영하여 노년기의 건강유지 및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 구강보건실은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2회 학교구강보건실 진료를 실시하고 구강관리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 구강건강유지에 힘쓰겠습니다.
    • 학생금연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흡연예방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다양한 금연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전체적인 금연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쓰겠습니다.
    • 무료 금연침시술을 연중으로 실시함으로써 흡연폐해 예방 및 금연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성인병 건강교실(고혈압, 당뇨, 관절염등)을 년5회 이상 실시하여 성인병 관리 및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신건강 상담전화(☎886-3435)을 1대 설치 운영하여 각종 정신건강상담 등 정신건강에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의 정신건강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불면증으로 고통받는 분들을 대상으로 기체조교실을 실시하여 불면증해소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각종 검사업무 및 결과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는 문서,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여흥로 160번길 14 우편번호:469-804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목록
처리부서 서비스 종류별 전화번호 FAX 번호
보건소장 보건소 업무 총괄  887-3600 887-3610
보건행정과장 보건행정과 업무 총괄 887-3640
보건행정팀 보건행정일반  887-3601~4
예산 및 지출 
보건지소,진료소 지도 관리 
예방의약팀 전염병 환자발생 관리 및 방역소독 사업  887-3615~7
의료기관 및 약국 지도점검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지도단속 
결핵환자 등록 및 관리, 엑스선 촬영 
위생팀 모범음식점, 쌀밥집 지정관리  887-2651~4
식품.공중위생업소 인허가 
음식문화개선사업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식품진흥기금 융자업무 
식품안전팀 식품,공중위생업소 지도단속 887-3696,
887-2655,
887-2653
농수산물 유통판매업소 지도단속
식품접객업소 지도 단속
품목제조보고 업무
식중독예방사업
보건사업과장 보건사업과 업무 총괄 887-3630
건강증진팀 건강생활실천  887-3631~5
방문보건사업
금연, 영양, 운동, 절주
심뇌혈관질환관리
치매관리사업
지역보건팀 모자보건 사업, 정신보건사업  887-3611~4
아토피·천식 예방사업
영양플러스사업
구강보건사업
예방접종사업
진료팀 일반 및 한방진료  887-3681~9
지역보건팀 
임상병리검사 및 수질검사, 당검사 
보건증 및 신체검사 
건강검진사업 
거동불편자 재활용구 무료대여 

여주시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 안내

여주시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 안내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번호 바로가기
공무원 부조리 신고 기획감사실 887-2071 ~ 3 887-2462 바로가기
전자민원창구 민원봉사과 887-2132 887-2137 바로가기

시정 · 보상조치

  • 고객께서 보건소 직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3분이내) 사실확인을 거쳐 타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만족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 시키고
    - 연속 3회이상 누적되었을 경우에는 근무평정에서의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 기간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 신고나 알게 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예정일을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공표

  • 고객께서 의료서비스를 받으신 후 서비스 결과에 대해 전화를 주시면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이상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겠으며, 조사 결과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시정 조치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조치계획에 대하여는 3개월 이내에 인터넷, 남한강소식지등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모든 시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정·불량식품 및 의약품 제조·유통·판매행위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주시고, 보건의료와 관련하여 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안전한 생활을 영위 하시기 바랍니다. 불만접수, 처리창구 연락처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연락처
자료제공
보건행정과 : 박경아 031-887-3603 최종수정일 : 2017-01-23
정보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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