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의 비상 여주시

국가 상징:태극기

명품여주에서 명품여행 출발      열린혁신


전체메뉴전체메뉴

닫기 X

전체메뉴

닫기


HOME > 여주소개 > 여주홍보관 > 홍보동영상

  • 화면 확대
  • 원래 화면
  • 화면 축소

여주소개

역사가 흐르는 발전하는 도시 여주

홍보동영상

  • 카카오스토리
  • twitter
  • Facebook
  • QR code
  • 프린터

사람이 중심 되는 행복의 땅 여주 농특산물

천 년의 온기가 살아 숨쉬는 땅! 하늘과 강이 마주하는 약속의 땅

사람이 중심 되는 행복의 땅 여주! 가장 값진 숨결로 진심어린 땀으로

이 땅에서 준비한 선물  바로 여주시의 농특산물 입니다.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께서 잠들어 계시고  천년을 한결같이 지켜온 신륵사가 있는곳!

깨끗하고 맑은 남한강을 중심으로 푸른 산과 넓은 들이 조화롭게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고장 여주!

연 강수량 1,210mm , 연평균기온 11.3 ℃.

태풍 및 가뭄 등 자연재해가 적어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곳, 이곳이 바로 여주입니다.

여주시 농작물 재배장소  (여주쌀, 고구마, 가지, 금사참외, 느타리버섯)

여주시는 예로부터 임금님께 진상되었다는 여주 쌀을 비롯해 고구마, 시설가지 등 전국 최대의 농산물 생산지로 자리잡았는데요.

쌀, 고구마, 가지 뿐만 아니라, 30년 전통을 자랑하는 금사참외, 땅콩, 복숭아, 느타리버섯 등 명품 농산물이 다양하게 생산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자연을 담은 여주의 농특산물은 전국 각지로 배송되어 우리의 식탁에서 맛의 향연을 펼쳐주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청청지역 여주시의 농특산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주시 농특산물

여주쌀의 모습 (포장지 및 관련 납품장소) 여주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바로 여주 쌀입니다.

전국민의 1%만이 먹을 수 있는 여주쌀의 명성은 이미 전국을 넘어 세계가 인정할 정도인데요.

여주시 논의 모습




여주쌀은 남한강변에 위치한 흔암리 선사 유적지에서발굴괸 탄 화미를 통해 알 수 있듯이 3천년이라는 오랜 기간 이곳에서 재배되어 임금님께 진상 될 정도로 예로부터 품질이 우수한 쌀로 인정받아왔습니다.


최근 여주 쌀은 최고의 밥맛을 자랑하는 "진상벼"라는 새로운 품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 최고급쌀 생산단지, GAP인증단지, 들녁별 경영체 육성을 통해 밥맛좋은 여주쌀의 명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습니다.

맞춤비료 및 쌀산업특구 관련 자료, 지리적표시제 등 여주시는 이러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국 최초로 '쌀산업특구'로 지정 되었으며, '여주쌀 지리적표시제'에 등록하는 등 명실상부한 고품질 쌀 생산의 본 고장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전국 최대 주산지를 자랑하는 여주고구마! 동글동글한 모양과 빛깔이 좋고, 꿀맛이 나는 여주고구마는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여주의 대표 농산물 중 하나입니다.

전국 최대 규모인 만큼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가 여주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우수한 모종을 농가에 공급하여 고구마의 품질향상은 물론, 수량증대로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가까운 여주시는 깨끗한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맛있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특히 여주 "금보라" 가지는 전국 최대 단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25%를 차지하는 여주가지는 선명한 보라빛을 띠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작용과 혈액순환 개선효과가 뛰어나 건강 웰빙채소로 그 가치를 재평가 받고 있습니다.

노란색을 통해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여주 참외! 향과 당도가 높고 아삭아삭한 맛이 뛰어나 여주시의 대표적인 여름철 제철과일!

여주의 대표적인 참외 생산지인 금사면에서는 해마다 5월 하순경 여주금사참외축제를 개최하여 소비자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15%를 차지하는 여주의 느타리버섯.


최첨단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전국최고 품질의 버섯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6차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버섯 생산은 물론 버섯체험, 요리, 가공품 생산 등 폭넓은 분야로 버섯 활용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최고의 당도로 행복함을 주는 여주 복숭아!

밤낮의 일교차가 크고 풍부한 유기물을 함유한 토양에서 생산되어 한번 맛본 소비자는 다시 찾게되는 여주의 대표 과일 중 하나입니다.

여주시 복숭아 과수원 / 축산물농장전경

여주의 축산은 작지만 강합니다. 최고급육을 자랑하는 여주한우는 수정란이식을 통해 우량 송아지를 생산, 육성하는 한편, 여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고체미생물을 사료에  첨가하여 육질개선과 냄새를 저감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청년학습단체인 축산미래연대 연구회가 주축이 되어 최고품질의 한우, 한돈, 산란계, 육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땅에 뿌린 씨앗이 건강하게 열매를 맺는 시간 태풍을 이겨낸 과일이 가을을 기다리는 시간 들녘의 벼가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시간 사실 여주시의 농특산물은 저절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사계절을 연구하며 새로운 맛과 품질을 창조하고 있는데요. 여주농업인 그리고 여주시농업기술센터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여주시 농업기술센터는 한반도의 정중앙 천혜의 땅에 위치해 있는데요.

그야말로 과학농업의 산실! 대한민국 미래 농업의 주역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먼저 농기계임대은행 운영입니다.

농가부채의 주된 원인이 되는 농기계 구입부담을 덜어주고 농업인의 경영비절감, 기계화율 및 농업생산성 을 높이기 위해 농기계임대은행을 2008년부터 연중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기계임대은행은 70여종 300여대의 임대농기계를 확보, 농업인이 필요한 시기에 사전예약제로 임대해주고 있는데요, 여주시농업인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을 지향하는 청정 여주시!
여주시는 이러한 특성을 살려 유용미생물연구실과 BM활성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목별, 축종별 맞춤형으로 연중750여톤의 미생물을 공급해 농약, 화학비료, 항생제 사용을 줄여나가고 악취저감 및 질병예방을 통해 농업생산성을 높여 농가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주는 등 환경친화형 농축산물 생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농산물가공센터
최첨단 가공상품화연구실 및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통해 농촌융복합산업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공실습, 가공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통해 여주시의 고용창출을 촉진하고 농가직영 소규모 창업 지원과 농산물 가공 판매를  통해 관내 농산물의 소비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여주쌀의 품질을 선도하는 쌀품질분석실은  쌀의 형태를 측정하는 미립판별기, 밥맛을 측정하는 식미측정기, 쌀품종 유전자분석기 등 최첨단 장비를 보유해 세계 최고 여주쌀의 품질을 관리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벼유전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종자은행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35개국 500여 벼 품종을 보유해 다랭이 논에 매년 시험재배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주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분석실입니다.
50여 종의 최첨단 장비를 이용해 논토양, 밭토양, 농업용수등을 정밀 분석하고 연구해 농가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양분석을 통해 맞춤비료의 전면적 공급은 물론 여주시 전체 토양 필지별 이화학정보를 확보하여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축산분야에서는 친환경 축산관리실 운영을 통해 축산 농가의 안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가축의 설사예방 및 면역력 증진을 위해 초유생산 공급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축사내 유해가스 분석을 통해 축산 농가의 환경 개선과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항생제 사용절감 및 사료효율 증대를 위해 고체유용미생물배양센터를 확대 운영하여 여주 관내 축산 농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농업의 주역이 될선도 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여주21세기 농업인대학 운영과 맞춤형 강소농 교육, 귀농아카데미 운영, 생활기술전문교육, 품목별 연구회 전문교육을 통해 보다 나은 내일의 여주 농업을 이끌어 갈 정예농업인 육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는 이상과 같이 과학영농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는 한편, 도시소비자, 시민들의 볼거리 느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경관농업단지를 조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유채꽃이 만발하여 아름다운 모습을 뽐내며, 가을이 되면 하얀 눈밭과 같은 메밀꽃밭과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코스모스를 당남리섬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여주시는 앞으로도 농업인과 함께21세기 농업을 선도해 나가며 우리 여주를 찾는 도시 소비자들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미래를 기다리지 않고 현재를 연구하며 그 누구도 못했던 농업의 놀라운 내일을 우리 여주시가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 > >>
자료제공
홍보감사담당관 : 노준철 031-887-2706 최종수정일 : 2015-09-15
정보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의견쓰기

QUICK LINK

맨 위로 가기

(12619) 경기도 여주시 세종로 1 (홍문동) 전화 : 031-883-2114 팩스 : 031-885-3121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의해 처벌됩니다.

Copyright (C) 2015 YEOJU CITY. All rights reserved.

  • MS-Word
  • Excel
  • 아래아 한글
  • Acrobat PDF
  • Power Point